FAQ

FAQ

  • [청약통장 질문 TOP 4] 청약 통장을 깨고 다시 만들면 안되나요?

    청약통장을 깨면 가입날짜가 초기화 됩니다.

    청약통장은 가입기간이 길수록, 가입 날짜가 오래될수록 당첨 확률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.
    가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가점이 아깝지 않으신 경우에만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.

    또한, 청약통장을 담보로 대출도 가능하고 현재 청약통장에 저축하신 금액의 95%까지도 대출이 가능하며, 대출 금리는 은행별로 다르니 은행 방문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[청약통장 질문 TOP 4] 청약 예치금은 얼마까지 계속 납부해야 하는건가요?

    민간분양 주택이라면, 지역별·면적별 예치금만 만족하면 얼마나 꾸준히 납입했는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.
    공고일 전에 일괄 선납으로 예치하셔도 지원자격을 만족할 수 있으니, 최소 예치금만 만족해 두시고 더 이상 납입금을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.
    (전용면적 85㎡ 이하 : 화성시 및 경기도 200만원, 서울시 300만원, 인천시 250만원)
  • [청약통장 질문 TOP 4] 청약 통장 2년만 채우면 만점 아닌가요?

    규제지역의 민간분양주택에 청약할 때 일반공급 1순위 조건이 가입기간 2년 이상 경과입니다.
    이는 규제지역에 노부모 부양 특별공급과 생애최초 특별공급으로 지원할 때도 적용됩니다.

    비규제지역의 경우, 2년을 채우지 않아도 1순위 지원조건은 만족할 수 있으며, 비규제지역 수도권에서 청약할 때의 일반공급 1순위 조건은 1년, 비규제지역인 비수도권에서 청약할 때의 일반공급 1순위 조건은 6개월에 해당합니다.
    하지만 2년과 1년, 6개월은 모두 1순위 지원을 위해 최소로 갖춰야 할 조건일 뿐, 가입기간이 길수록당첨에 유리합니다.

    따라서 주택청약에서 청약 통장 가입기간 2년이라는 것은 최소 지원자격일 뿐 “만점”과 같은 제도는 없습니다.
  • [청약통장 질문 TOP 4] 청약 통장은 어디서 만드나요?

    청약 통장, 일명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금리는 모든 은행에서 2.1%로 동일해요.
    즉, 어떤 통장을 만들든 간에 혜택의 차이는 없습니다.

    농협, 신한, 우리, 하나, 기업, 국민, 대구, 부산, 경남 은행 전 지점에서 가입할 수 있으니, 현재 주거래 은행으로 이용하고 있는 은행에서 만드시면 됩니다.

    단, 현재 만 34세 미만인 세대주이시라면,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(청년 주택드림통장)을 추천드립니다.
    가입기간에 따라 우대금리를 적용하여 최대 연 3.3%의 금리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며,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근로소득자는 원금 최대 연 600만원에 대한 이자소득에 비과세 혜택도 있습니다.